위한 IR피칭 예시 정부지원사업 창업지원을
전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스타트업 빅뱅에서 뛰어난 기술을 가졌던 라디오엔스의 김보규 대표의 PT를 분석해보겠습니다.
훌륭한 기술과 비즈니스가 되는 뛰어난 기업이기 때문에 IR피칭의 전문가로서 개인적으로 아쉽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업이 현재 잘 되고 있는 것과는 상관없이, 다만 당시 IR 발표에 대한 아쉬움을 말씀드립니다.:)
특히 비슷한 기술을 창업하는 대표들이 보고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018 스타트업 빅뱅 질의응답 중인 라디에스 김보규 대표처음 오프닝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입니다." 라는 표현을 썼습니다.많은 스타트업의 대표들이 IR피칭을 할 때 인상적인 표현을 하려고 이야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기술이 뛰어난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이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앞으로의 사업을 위해 이런 표현보다는 어떤 비즈니스인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과거 이너보틀 오세르 대표의 예처럼 친환경 용기를 개발하고 있는 이너보틀의 대표…'
이렇게 아~ 이런 사업을 하고 있구나~ 이런 사업이구나 라는 걸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여기서 '혁신적인 기술'이 아니라 온수 온열 매트 시장을 먼저 공략한다면 '공영 홈쇼핑에서 온수 온열 매트 판매 1위를 했다.'라든가, '온열 매트 원천 기술을 만든 기업'이라든가,
이렇게보다직감적으로모르는사람에게도아,그렇구나라는것을알수있도록표현하는것이좋겠습니다.
소재가뛰어나기때문에신소재열선기술을가지고있다,개발했다이런표현들도좋습니다.
이렇게 오프닝에서는 첫 번째로 기술과 비즈니스적인 면이 동시에 드러나는 말이 가장 좋겠습니다
두번째,비즈니스적인면이나타나는것이좋습니다.
세 번째,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포함한 기술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각각은 어떤 목적의 지원 사업 혹은 투자 피칭을 하는가에 따라 다른 것도 전략으로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혁신적인기술을가진스타트업이라고소개한뒤바로소재에대해이야기하겠습니다.
저희가 개발한 발열 신소재는... 카본 발열선에 비해서 100배 이상 빠른 발열 속도와 저전압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전문용어를 쓰기 전에 카본 발열선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추측할 수 있는 사진이나 피칭데크가 함께 있었다면 참 좋았을 거라는 점입니다.
물론 방송이기 때문에 중간에 끊겼을 수도 있지만
그 다음 이렇게 두 가지 기술 강점이 있다고 한 다음에 열선의 소재, 굵기, 개수 등을 조합한 신소재 이야기를 해서 쌍극자 방사 원적외선과 같은 어려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역시전문용어를사용해서는안되는것이아니라전문용어를사용하기전에어떻게사용자가느낄수있는상품이되는지를먼저보여드리거나간단한예를들어설명한다음에
이렇게 쌍극자 방사 원적외선이 방출된다…라고 설명하면 더욱 긍정적으로 느껴집니다.
알면 보인다고 하잖아요.어려운 단어도 다르게 느껴지거든요
2018 스타트업 빅뱅 라디안스의 제품 기술력 실험 영상 그다음에 침구류 이야기를 하고 있고요.기술을 조금 더 제품으로 보여주면서 대표가 직접 영상에 나와 실험하는 장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앞으로기술창업을쓸때,영상에서기술을보여주는부분에대해서이야기를나눠보도록하겠습니다.
물론 영상으로 보여주면 너무 편하고 좋지만 말로 표현하기 힘든 기술이라는 것은 결국 고객에게 있어서.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이해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크게 설명할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설명을 반복하면 '당위성', 즉 '왜 이 제품과 비즈니스가 존재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자꾸 설명을 하게 되는데 너무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영상을 보여주신 후에 제품의 우수성을 계속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말 너무 우수해요.이런 부분들 때문에 개인적으로 너무 아쉬워요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 제품인데...이렇게 우수한 제품이기 때문에 공영 홈쇼핑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100억원을 돌파했다는 건 스타트업의 성과죠
그러나 그 다음 한국과 외국 시장에 대해서는 또 하나의 슬립텍 관을 언급하면서 어느 한쪽에 치중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온열매트 자체가 슬립포노믹스 시장에서도 물론 이어집니다.하지만 다른 시장도 얼마든지 있어요.예를들면요즘은캠핑도굉장히잘되어있기때문에이런분들에게도연결할수있고그외에도굉장히확장이되지만원천기술도확장될가능성이높아서침구시장,온수온열매트시장,슬립포노믹스시장이각각다른시장으로보여서문어발식의확장처럼느껴집니다.
'2018 스타트업 빅뱅 ANG' 라디오 김보규 대표님은 물론 방송에서 피칭을 편집한 부분도 있어서 대표님 입장에서는 문어발식의 확장이 아닌 할 수 있는 것을 보여드린 것 같습니다.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사람도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매우 공평하게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나에집중하고확장시켜안정적으로정착한후에다른분야로확장하거나디벨롭하는것은충분히훌륭한사업확장성에해당합니다.
하지만 제가 기술이 너무 뛰어나서 ABCD를 다 하겠다는 것은 문어발식의 확장이 되고 대기업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스타트업 자체에 이미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하나를 선택해 사업을 집중해 나가야 합니다.
물론 중간에서 피벗이 될 수도 있고, 생각보다 빠르게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할 수도 있고, 반대로 생각보다 오래 걸려서 안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변수들을 다 갖출 수도 없기 때문에 하나를 잘 해서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확장이나 사업성이 없는 것은 좋지 않지만 주식과 부를 확실히 정하지 않으면 사업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거나 운영하기 어렵다고 투자자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이 굉장히 우수하지만 한 분야에서 우수한 것은 모든 분야에서 다 잘하는 것은 아니니까 이 부분을 잘 기억하고 IR피칭을 해보세요.
너무 좋은 것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정을 쏟는 기업으로, 당시 IR피칭에서 사업을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 아쉬움을 표시했을 뿐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이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